"내년 7호선 연장개통"…천지개벽 임박한 부평 일대 '기대 | |
내년 7호선, 부평에서 2개역 개통 예정 부평 리딩아파트, 산곡·청천동으로 이동 현지 주민들 "이러다 조정대상지역될라" 우려 대규모 재개발을 앞두고 있는 노후주택 밀집지 인천 부평구 산곡동 일대. (자료 한경DB) ◆예비 역세권 아파트, 시세 상승 17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산곡역 예정지와 가까운 '부평아이파크'는 분양권에 3000만~4000만원의 웃돈이 붙었다. 2017년말 분양된 이 단지는 2개동의 256가구 밖에 안되지만, 초역세권이 장점으로 부각돼 가격이 상승중이다.분양당시 전용 69㎡는 3억7000만원대, 84㎡는 4억2000만원대에 분양됐다. 지난해 거래된 69㎡는 4억1300만원에 거래됐고 84㎡는 4억5000만원을 넘였다. 호가로 나온 분양권들은 5억원 안팎까지 올랐다. 부평 내에서 시세를 주도했던 이른바 '리딩아파트'도 7호선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기존에는 부평구청과 가까운 '부평 래미안'이었다. 전용 84㎡ 기준으로 지난해 매매가가 5억원 정도에 형성된 상태엿다. 하지만 작년부터 산곡동 청천동 일대에서 아파트 시세가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산곡 푸르지오의 전용 84㎡ 매매가는 4억9000만원에 거래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5억2000만원의 매물이 등장했다. 7호선 연장선 공정현황(자료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산곡동의 A공인중개사는 "지하철 개통은 말할 것도 없고 산곡동 일대에 재개발 아파트들이 줄줄이 들어서게 되면 주변 분위기는 완전히 뒤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현지 부동산 중개업소에 따르면 부평구 일대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심정비사업은 36개에 달한다. 이중 산곡동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는 것만도 9개다. 전체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셈이다. 여기에 부평 내 재개발이나 재건축이 산재된 것과 다르게 산곡동 일대의 9개 구역은 인접해 붙어 있다. 9개 구역의 개발이 마무리되면 1만5400가구의 새 아파트들이 들어서게 된다. 서울의 뉴타운에 버금가는 규모가 될 것이라는 게 현지인들의 얘기다. 또다른 B공인중개사는 "36개 구역 중에서 80% 이상이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상태"라며 "인천이 그동안 신도시 중심으로 발전했지만, 앞으로는 서울과 같이 도심 주택시장이 주도할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실제 부평구에서는 전체 아파트수(9만2831가구)에서 10년이 초과된 주택이 전체의 93%를 차지한다. 특히 산곡동의 노후주택은 97%에 이른다. 이처럼 새 아파트에 대한 기대감과 대규모 교통호재까지 맞물리다보니 신규 분양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도 높다. 쌍용건설이 18일 모델하우스를 여는 '쌍용 더 플래티넘 부평'은 산곡2-2구역을 재개발한 아파트다. 전체가 811가구 규모이며 이 중 408가구를 일반에 공급한다. 이용국 쌍용건설 분양소장은 "부평구 내 유일한 사립인 한일초를 비롯해 산곡초, 산곡중, 인천외고, 세일고 등 학군들이 대거 포진된 지역이다"라며 "수도권 비규제지역으로 6개월뒤 분양권 거래가 자유롭고, 중도금 대출 60%까지 가능하다보니 신혼부부나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내일(18일) 모델하우스를 개관하는 쌍용건설의 '쌍용 더 플래티넘 부평'. 산곡2-2구역을 재개발하는 단지다. (사진 김하나 기자) 청약·분양권 전문가 박지민씨( 필명 월용이)는 "인천 부평은 서울과 가깝고 인프라도 풍부한 비규제지역이지만, 노후된 아파트의 교체 수요가 많은 지역"이라며 "새 아파트를 노리는 대기수요가 많은 것으로 추측되는 만큼 과열우려도 동시에 있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인천=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